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공장내 사고예방, 음향기술업체 (주)싸이언, POSCO와 안전방송시스템 개발

기사승인 2021.12.13  00:50:51

공유
default_news_ad1

- 안전사고 가장 많은 공사현장에도 적용가능

   

매년 산업재해사고로 인하여 2000명 가까이 사망자가 나고 있고 산업재해 사망자수가 줄어 들고 있지 않는 상황에서 안전사고를 줄일 수 있는 기술개발이 절실히 필요한 시점이다.

특히 공장내 설비가동 정지 후 재가동을 할 시에 설비 재가동시 작업자들이 잘 인지하지 못하고 작업을 하다가 사고로 이어지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현재 설비가 가동중인 공장에서는 기계 작동음과 작업소음으로 인하여 공장내 안내방송을 하여도 잘 들리지 않을 뿐만 아니라 간혹 안내방송이 작업자들에게 전달되어도 공장내 울리는 공명현상으로 인하여 의미 전달이 명확히 안되는 문제가 있었다.

또한 설비가 가동중인 공장에서는 기계 작동음과 작업소음으로 인하여 공장내 안내방송을 하더라도, 잘 들리지 않을 뿐만 아니라 간혹 안내방송이 작업자들에게 전달되어도 공장 내 울리는 공명현상으로 인하여 의미 전달이 명확히 안되는 문제가 있었다.

이같이 공장내 방송은 페이징시스템 (Paging System)으로 인해 위급 상항 속에서도 명확하게 의미가 전달되지 않는 문제로 인하여 현장에서의 사용이 기피되어 왔었고, 이로 인하여 안전안내 방송에 어려움이 있었다.

이에따라 설비가동 및 정지상태 내용이 방송으로 정확이 안내되어 공장 내 작업자들이 인식 할 수 있다면, 안전사고를 많이 줄일 수 있다는 지적이 현장에서 꾸준히 제기 되고 있었다.

이같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50여개 이상의 단위공장을 가지고 있는 POSCO는 공장내 안전사고 예방을 위하여, 음향기술 전문업체인 SCIEN((주)싸이언)과 공동으로 능동소음제어기술을 응용한 획기적인 안전방송시스템을 세계최초로 개발에 성공했다.
 

<그림> 스마트 페이징시스템 적용 후 공장내 방송 음향 어음 명료도 향상에 대한 평가장면

이번에 개발된 안전안내 방송시스템은 스마트 페이징시스템 (Smart Paging System)으로, 소리의 울림이 심할 뿐만 아니라 작업장 소음도가 95dB 이상 되는 곳에서도 전 공장내에 음영지역이 하나도 없이 명확하게 방송음이 작업자들에게 전달되는 시스템이다.

또한 이 시스템은 어떠한 환경에서도 안전방송이 잘 적용돼, 각종 어려운 상황에서 안전방송이 가능하게 됐으며, POSCO 포항제철소의 도금공장부터 스마트 페이징시스템을 설치하기 시작하여 제철소내 전 사업장에 확대 적용하고 있다.

한편 이번 개발된 스마트 페이징시스템은 철강회사에서만 필요할 뿐만 아니라 안전이 우선시 되지만 안전안내방송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원자력발전소, 석탄화력발전소, 석유화학단지 및 일반 제조업공장에도 필요한 시스템으로 그 활용도가 높다.

그중 현장의 소음특성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하여 현장에서 가장 적합한 음으로 방송이 되는 기술이 적용된 관계로 공장 뿐만 아니라 안전사고가 가장 많은 공사현장에의 적용도 필요시 된다.

스마트 페이징시스템 관련 관계자는 "특히 철도역사의 승강장 부근에서 열차의 도착 및 출발에 대한 안내방송이 철도소음에 가려져 안전사고의 가능성이 항상 열려 있는 철도역사 및 철로 변 등에는 반드시 필요한 기술이다. 또한 개발된 기술은 안전방송의 목적 외에도 명확한 의미전달을 필요로 하는 공항, 체육관 및 강당 등에도 많은 산업분야에서 적용이 기대되는 시스템"이라 말했다.

-이정직기자

이정직기자

<저작권자 © 재난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set_hot_S1N1
set_hot_S1N2
set_hot_S1N3
set_hot_S1N4
set_hot_S1N7
set_hot_S1N5
set_hot_S1N6
set_hot_S1N8
set_hot_S1N10
set_hot_S1N11
set_hot_S1N12
set_hot_S1N13
set_hot_S1N14
set_hot_S1N16
set_hot_S1N15
set_hot_S1N17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