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사)한국비시피협회, 초미세먼지관리사 양성교육 2월 25일 26일 실시

기사승인 2021.01.20  00:03:18

공유
default_news_ad1
article_right_top

중국발 미세먼지가 본격적으로 위협이 국민건강을 위협하는 가운데 국민건강이 날로 중요해지고 있다.

이에따라 정부역시 다양한 미세먼지저감정책을 피면서 국내외 미세먼지 저감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이같이 미세먼지가 다시 나타나면서 초미세먼지관리사가 많은 관련업체와 지자체로부터 관심을 받고 있다.

그런 가운데 (사)한국비시피협회(회장 정영환)이 주관하는 미세먼지 저감을 위한 제18기 초미세먼지관리사 양성 교육이 2월 25일부터 26일 까지 (사)한국비시피협회교육장에서 온, 오프교육으로 실시한다.

지난 17기 교육 역시 지난 16기 교육에 성원에 힘입어 큰 관심이 이어졌다.

한편 지난 11기에 교육에서는 제주에 있는 (주)세비코리아를 상대로 교육이 이뤄졌으며, 12기 교육에는 (주)클라우스오투, (주)인스 등 시스템 냉난방기, 자동스팀청소로봇 등 클린서비스 로봇생산업체등 미세먼지관련 기업체들이 참여하기도 했다.

또 13기에는 방역업체, 간이측정기업체 공무원, 일반회사원 등이 참석하기도 했다. 14기교육 에서는 클린서비스 로봇생산업체, 청소방역업체 등 초미세먼지관련 기업체들이 참여가 이어지면서 관심이 더 뜨거웠다.

그중 지지체의 경우 지난 9기 초미세먼지관리사교육에서 서울시 용산구의회 이정재 의장이 “미세먼지예방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초미세먼지의 교육의 필요성과 이를 위한 협조 및 초미세먼지 방지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하기도 했듯이, 지난 12기 교육에는 서울 용산구의회 의원 4명들도 교육을 받았기도 했다.

한편 미세먼지저감 및 초미세먼지저감 활동에 힘을 쏟고 있는 (사)한국비시피협회(회장 정영환)가 지난해 11월 19일 여의도 글래드호텔에서 『미세먼지생활안전 창립포럼』를 안호영, 김윤덕, 정운천, 진성준 국회의원과 (사)한국실내환경협회와 공동으로 주최하는 등 큰 기대를 모으기도 했다.

또 지난해 9월 21일 서울시 등 지자체에서 미세먼지 불법배출 시민참여감시단을 공개 채용한다고 밝히기고 했다.

초미세먼지관리사 양성 교육은 총 14시간의 기본교육을 이수하고 엄정한 자격검정을 통과한 자에게 민간등록자격 '초미세먼지관리사' 자격이 주어진다.

초미세먼지관리사 신청방법은 신청서 양식에 작성하여 이메일이나 팩스로 전송하면 되며 (Fax : 02-722-7073, E-mail : korea-bcp@daum.net), 관련문의 사항은 02-722-7441 http://www.bcp.or.kr 로 하면 된다.

‘초미세먼지 관리사'는 WHO(세계보건기구)에서 미세먼지를 1급 발암물질로 분류하면서 미세먼지의 위험성이 대두되었으며, 국내에서도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개정(19. 3.26. 시행), 미세먼지 저감 및 관리에 관한 특별법에 따른 미세먼지를 사회재난으로 정의함에 따라 초미세먼지 관리사를 통하여 자기 자신 및 가족과 생활공동체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초미세먼지관리는 행안부가 시행하는 '재난 및 안전관리기본법' 에 의거 앞으로 건설현장의 건설기계 사용 배출가스 및 비산먼지 등을 집중관리해야 하며 법적으로 초미세먼지를 집중 관리해야 하는 의무사항이기도 하다.

초미세먼지 관리사가 하는 일은 리스크 분석, BIA(업무영향분석), 비상 저감계획, 초미세먼지 재난대응, 교육 및 훈련, Lesson & Learning 개발자, 수행자로서의 역할을 담당하며, 초미세먼지관리 운영자, 코디네이터로서의 역할, 초미세먼지관리체계의 평가자로서의 역할, 초미세먼지관리체계 및 BCP(업무연속성계획)의 컨설턴트로서의 역할을 담당한다.

-이정직기자

이정직기자

<저작권자 © 재난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set_hot_S1N1
set_hot_S1N2
set_hot_S1N3
set_hot_S1N4
set_hot_S1N7
set_hot_S1N5
set_hot_S1N6
set_hot_S1N8
set_hot_S1N10
set_hot_S1N11
set_hot_S1N12
set_hot_S1N13
set_hot_S1N14
set_hot_S1N16
set_hot_S1N15
set_hot_S1N17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