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해외서 코로나19 재확산, 공항 검역 강화”

기사승인 2020.10.27  06:14:05

공유
default_news_ad1
article_right_top

방역당국이 해외에서 코로나19 재확산이 악화되고, 가을철 행사 증가에 따라 국내 검역을 강화한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26일 “전 세계적으로 코로나19 누적 확진자는 4200만 명을 넘어섰고 누적 사망자도 115만 명에 이르고 있다”며 “코로나19 확진자가 급격한 증가세를 보이는 국가에 대해서는 검역 당시의 발열 기준을 강화하고(37.5도에서 37.3도로) 유증상자의 동행자에 대해서는 공항 검역단계에서 진단검사를 실시, 코로나19가 지역사회로 유입되는 것을 철저히 차단하겠다”고 밝혔다.

방역당국은 최근 유럽 등 해외 코로나19 확산이 지난 봄 유행보다 심각한 상황으로 전개되고 있다고 보고 있다. 방대본에 따르면 지난 하루 사이 전 세계 신규 확진자는 43만8000명, 신규 사망자는 5600여 명으로 일일 신규 확진자와 사망자 수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또 최근 1주일 간 해외 유입 확진자는 140명, 일평균 20명으로 전 주 대비 일평균 2명 늘었다.

정 본부장은 국내 코로나 확산 위험 요인으로 ▲국내 요양병원 및 요양시설을 중심으로 한 집단감염이 잇따르고 있는 것 ▲해외에서 코로나가 재확산하고 있는 점 ▲가을철을 맞아 각종 모임, 행사, 여행이 증가한 점 등을 꼽았다.

정 본부장은 요양병원과 관련해 “중앙방역대책본부와 지자체가 실시한 역학조사를 분석해본 결과 감염 관리에 미흡한 점들이 확인됐다”며 “방역관리자가 지정이 안 되어 있거나 유증상자에 대한 감시 소홀, 요양병원·요양시설의 경우 신규 입소자에 대해 사전검사를 의무화하고 있지만 사전검사가 이루어지지 않은 시설도 있었고, 또 일반인들에 대한 출입통제도 미흡한 시설이 있었다”고 언급했다. 이어 “대부분의 요양병원·요양시설은 병실 내 환자의 밀집도가 높고 병상 간 간격이 협소한 등 감염에 취약한 입원환경 등도 지적됐다“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수도권을 중심으로 요양병원·요양시설에 대한 종사자와 이용자에 대한 전수검사를 지속하고 있고 이에 대한 평가를 토대로 비수도권 지역까지도 전수검사를 실시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요양병원 감염관리 교육대상자를 요양병원뿐만 아니라 요양시설, 정신병원, 재활병원 등으로 확대해서 시행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방역당국은 또 오는 31일 할로윈 데이도 코로나 확산의 위험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보고 고 위험시설을 집중 점검할 방침이다.

정 본부장은 “이번 주말은 핼로윈데이로서 유흥시설, 다중이용시설 이용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므로 거리 유지가 어려운 실내에서도 마스크 상시착용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주시고, 다수가 모이는 행사나 모임·여행 후에 코로나19를 의심할 수 있는 증상이 있거나 의심되는 경우에는 코로나 진단검사를 받아주실 것을 요청드린다”고 강조했다.

주말 및 가을철 행사·모임·여행의 증가와 관련해서 정 본부장은 “밀집·밀폐·밀접한 환경에서 이뤄지는 행사·모임의 참석은 자제해주시기를 부탁드리며 외출이나 여행을 할 경우에도 마스크 착용, 손 씻기 등의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주시기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한편, 11~17일간 발생한 인플루엔자 동향에 대해 정 본부장은 “인플루엔자 의사환자의 발생 비율이 아직까지는 유행 기준보다는 낮은 수준”이라며 “전문검사 의료기관을 통한 호흡기 유증상자에 대한 검체에서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0.7% 정도 검출됐다”고 전했다.

정 본부장은 “인플루엔자 예방을 위해서는 예방접종을 받으시는 게 필요하다”며 “안전한 예방접종을 위해서는 접종 전 건강상태가 양호하고 장시간 기다리지 않는 날에 접종받으며 접종 시 충분하게 수분 섭취를 해달라”고 당부했다.

-한지현기자

한지현기자

<저작권자 © 재난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set_hot_S1N1
set_hot_S1N2
set_hot_S1N3
set_hot_S1N4
set_hot_S1N7
set_hot_S1N5
set_hot_S1N6
set_hot_S1N8
set_hot_S1N10
set_hot_S1N11
set_hot_S1N12
set_hot_S1N13
set_hot_S1N14
set_hot_S1N16
set_hot_S1N15
set_hot_S1N17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