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동절기 AI 확산 ‘비상 국면’, 곡성 오리농장 확진에 중앙 방역체계 전면 강화

기사승인 2026.01.22  03:27:26

공유
default_news_ad1
article_right_top

정부가 전남 곡성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가 추가로 확인됨에 따라 방역 대응 수위를 한 단계 끌어올렸다.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중앙사고수습본부(이하 중수본)는 곡성 소재 육용오리 농장에서 H5N1형 바이러스가 확진됨에 따라 범정부 차원의 차단 방역 조치를 강화한다고 밝혔다.

이번 조치는 동절기 들어 발생 건수가 누적되는 가운데, 기존 발생 지역이 아닌 지역으로 확산이 확인됐다는 점에서 선제적 대응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른 것이다. 중수본은 추가 확산을 막기 위해 즉각적인 이동 제한과 정밀 검사, 집중 소독을 병행하고 있다. 중수본은 확진 직후 관계기관과 지방자치단체가 참여하는 긴급 점검 회의를 열어 발생 경위를 공유하고, 지역 내 확산 가능성과 대응 전략을 논의했다. 회의에서는 초기 차단 실패가 대규모 피해로 이어질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현장 통제와 관리 강화를 핵심 대응 방향으로 설정했다.

이번 확진 사례는 정기 예찰 과정에서 조류인플루엔자 항원이 확인된 뒤 정밀검사를 통해 고병원성으로 판정된 것이다. ’25/’26 동절기 기준으로는 37번째 발생 사례로, 육용오리 농장에서는 여섯 번째에 해당한다. 특히 전남 지역에서는 기존 발생지였던 나주와 영암이 아닌 곡성에서 처음 확인된 사례여서 방역 당국의 경계 수위가 높아졌다. 중수본은 ‘조류인플루엔자 긴급행동지침(SOP)’에 따라 발생 농장에 초동대응팀을 투입해 즉각 출입을 통제하고, 해당 농장 가금에 대한 살처분과 함께 역학조사를 진행 중이다. 동시에 발생 지역과 인접 지역, 관련 계열사 농장과 시설, 차량에 대해 일시이동중지 명령을 발령하고 이행 여부를 점검하고 있다.

방역대 내 가금농장에 대해서는 정밀 검사가 실시되고 있으며, 철새도래지와 농장 진입로 등 고위험 구간에는 가용 가능한 모든 소독 자원이 투입되고 있다. 정부는 바이러스의 외부 유입과 농장 간 전파 가능성을 최대한 차단하는 데 초점을 맞추고 있다. 추가 확산 방지를 위해 방역 관리도 대폭 강화된다. 발생 농장을 중심으로 한 방역지역 내 가금농장에는 전담 관리 인력이 배치돼 출입 통제와 소독 상태를 상시 점검한다. 또한 해당 오리 계열사와 관련된 전국 농장에 대해서도 정밀 검사와 방역 점검이 순차적으로 진행된다.

축산 차량과 물품을 통한 전파를 차단하기 위해 특정 기간을 ‘집중 소독 기간’으로 지정하고, 알·사료·분뇨 운반 차량 등 고위험 요소에 대해서는 환경 검사가 병행된다. 오리 사육 단계에서의 조기 감염 차단을 위해 종오리 농장과 부화장에 대한 일제 검사가 실시되며, 과거 발생 이력이 있는 농가는 별도 관리 대상에 포함된다. 또 전국 단위의 방역 효과를 높이기 위해 일정 기간 ‘전국 일제 집중 소독주간’을 운영하고, 한파와 폭설 등 기상 여건 악화에 대비해 방역 시설 관리 지침도 강화하고 있다. 이와 함께 가금농가를 대상으로 겨울철 방역 수칙 준수를 반복적으로 안내하고 있다.

박정훈 식량정책실장은 “전남도는 신규 시·군에서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가 발생한 만큼 방역 지역 등 주변으로 확산되지 않도록 이동통제, 소독, 검사 등 방역 조치에 만전을 기해 달라”고 당부하였다. 또한, “전국 시도는 기존 방역지역 내 농가와 5만수 이상 산란계 농가에 대한 전담관 운영을 철저히 실시하여 축산차량의 농장 출입 통제 등 관리를 강화하고, 소독 등 방역수칙 이행 여부에 대하여 집중 점검해 줄 것”을 요청하였다. 아울러, “당분간 강추위가 지속됨에 따라 전국 가금농가에서는 추위로 인한 방역관리에 허점이 없도록 농장 출입 통제, 소독시설 동파 방지, 겨울철 소독 요령 준수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해 줄 것”을 강조하였다.

-심해영기자

심해영기자

<저작권자 © 재난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set_hot_S1N1
set_hot_S1N2
set_hot_S1N3
set_hot_S1N4
set_hot_S1N7
set_hot_S1N5
set_hot_S1N6
set_hot_S1N8
set_hot_S1N10
set_hot_S1N11
set_hot_S1N12
set_hot_S1N13
set_hot_S1N14
set_hot_S1N16
set_hot_S1N15
set_hot_S1N17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