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신간안내> 재난위기관리 총서 '업무연속성 구축 방법론' 출간, 미래재난관리 대처방법은 이렇게!

기사승인 2021.05.04  00:05:19

공유
default_news_ad1
article_right_top

최근들어 지구온난화로 인해 지구 곳곳이 몸살을 앓고 있다. 이 기후변화는 예측할 수 없는 미세먼지, 태풍, 폭우, 이상고온 등 동반하면서 우리 곁으로 다가서고 있다.

최근 들어서는 코로나19라는 신종 전염병의 창궐로 전세계가 팬데믹 상황에 이르는등 점점 미래사회는 우리가 예측하기 힘든 방향으로 전개되고 있다.

이에따라 미래는 신종 팬데믹이나 지구 온난화로 인한 자연적 재앙과 자연의 훼손으로 인한 새로운 형태의 신종 사회재난의 시대를 맞게 될 것으로 예상된다.

반면 인류의 역사를 발전시킨 계기는 변화의 시기가 동력이 된 사건 즉 생명을 위험으로부터 지키는 방향으로 발전해 왔다고 볼 수 있다.

우리 인간의 삶은 안전을 보장하는 발전방안을 생활속에서 극복하면서 현재에 이르렀고 미래 또한 이러한 연속성계획을 통하여 발전해 나갈 것이다.

때문에 현재 우리가 직면한 다양한 위협과 위험으로부터 인간의 삶을 영위하기 위한 다양한 대응 활동이 필요한 시점이다.

<업무연속성 구축 방법론>(정영환, 한채옥 지음/㈜위기관리경영 펴냄/값 35,000원)은 바로 이러한 요구사항과 발전을 위한 사회적 안전(Societal Security) 측면에서 리스크를 규명하고 규명된 리스크의 전이(Transfer)를 예측하고 영향력을 분석하여 피해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대응계획(Response Plan)을 수립하는 기본적 접근 방법론이다.

이 책은 재난의 수준이 우리가 예측하는 수준이라면 인간은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최대의 역량을 발휘하게 해주고 향후 인류 생존과 관련된 융합학문과 적용 가능한 실용학문에 당위성을 제시할 것이며 생존과 관련된 다양한 방법론이 제시될 것이다.

이 책은 ‘제1장 업무연속성 개요’를 시작으로, 제2장 업무연속성계획, 제3장 재난대응체계, 제 4장 재난관리를 위한 협업과 협력, 제5장 RM (Risk Management), 제6장 BIA (Business Impact Analysis), 제7장 ER (Emergency Response)등으로 구성됐다.

이 책을 통해 미래에 닥칠 사회적재난관리의 필요성과 방법론에 대해 체계적이고 이해하고, 재난위기를 극복하며, 우선적으로 업무를 지속할 수 있는 구축방안을 자세히 소개하고 있어 재난관리관계자 및 일반 독자들에게도 큰 이해하는데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정직기자

이정직기자

<저작권자 © 재난포커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set_hot_S1N1
set_hot_S1N2
set_hot_S1N3
set_hot_S1N4
set_hot_S1N7
set_hot_S1N5
set_hot_S1N6
set_hot_S1N8
set_hot_S1N10
set_hot_S1N11
set_hot_S1N12
set_hot_S1N13
set_hot_S1N14
set_hot_S1N16
set_hot_S1N15
set_hot_S1N17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